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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은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131 - 1,138 (8page)
DOI
10.9728/dcs.2023.24.5.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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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사람이 반려동물들을 키우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 중에서 고양이를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기르고 싶어도 상황이나 여건이 따르지 못해 감상만 해야 하는 ‘뷰니멀’ 족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 몰입형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고양이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더욱 현실감 있게 고양이를 양육하는 체험형 콘텐츠이다. 적용된 기술은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여 다른 가상의 공간에 존재하는 애완고양이와도 교감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사용된 여러 응용 프로그램으로는 Unity 3D엔진, AR Foundation 프레임워크, 3D MAX, Blender, JAVA AAR, C# Script 및 JSON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혼합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유니티 콘텐츠 및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과정을 실제 제작을 하면서 설명하는 최상위레벨의 인터렉션이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서 증강현실의 여러 기술이 혼합된 새로운 형태의 현실감이 증대된 체험형 콘텐츠 제작에 대한 개발경험을 공유하고, 나아가 보편적인 메타버스현장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가상증강콘텐츠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개발 기술
Ⅳ. 실행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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