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란 (홍익대학교) 김선유 (홍익대학교) 라경연 (홍익대학교) 이광열 (홍익대학교) 구유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4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9 - 46 (18page)
DOI
10.17548/ksaf.2023.09.30.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점차 가속화되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높아지는 방문 요양의 수요 대비 낮은 요양보호사의 직무 만족도를 개선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보호사의 직무 만족도 개선과 방문 요양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서비스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론적 고찰, 사례 연구, 사용자 조사, 서비스 방향성 도출의 단계로 진행하였고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직무 만족도가 저하되는 요인과 이것이 방문 요양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서비스 개선의 필요성과 연구의 이론적 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핵심대상자와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방문요양 서비스에 대한 페인 포인트와 니즈를 파악함으로써 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요양보호사의 직무 만족도를 강화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여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군집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 부합하는 페르소나를 수립하였다. 각 페르소나 유형의 핵심기능을 도출하고 검증함으로써 서비스 방향성과 기대효과를 제시 했다는 점에서 활용 가치를 가진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 향상과 보다 가치 있는 방문 요양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요양 서비스 분석과 특징
Ⅳ. 사용자 조사 설계 및 방법
Ⅴ.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 및 서비스 방향성 제안
Ⅵ.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