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연 (경희대학교) 윤서영 정소윤 우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153 - 3,166 (14page)
DOI
10.9728/dcs.2023.24.12.315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정보화 시대의 도래에 따라 최근 실감형 콘텐츠 및 인공지능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선 학생들에게 관련 지식을 함양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친숙한 게임 방식으로 학습시킬 수 있는 코딩 교육 기능성 게임은 좋은 교육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시중의 코딩 교육 게임들은 대부분 일관된 퍼즐 게임형식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퍼즐게임 형식에서 벗어난 ‘러닝 액션 게임’ 방식과 콘텐츠 설계 이론적으로는 ‘맥락 기반 학습", "학습용 에이전트", "학습 강화를 위한 보상 시스템" 과 "경쟁 시스템"이라는 교육 방법론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새로운 코딩 교육 게임을 기획•개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사례 비교·분석 및 개발 방향성 설정
Ⅲ. COngDING 개발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73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