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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유진 (경희대학교) 우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179 - 3,190 (12page)
DOI
10.9728/dcs.2023.24.12.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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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한국 사회에서 영어 회화의 중요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교육 콘텐츠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연구는 크게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 그리고 게임기반학습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로 분리될 수 있다.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게이미피케이션 방법론을 교육에 적용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이에 반해 게임기반학습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수준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자극시킨다는 특징을 지닌 게임 기반 학습 메커니즘을 활용한 영어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고자 한다. 학습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스토리텔링과 단계시스템을 활용한 플랫폼 게임을 도입하고 지속적인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해 수집형 RPG 게임 요소 중 캐릭터 육성 및 경쟁 시스템을 착안하여 초등학생용 게임 기반 학습 영어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게임 설계 및 구현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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