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형 (서울대학교) 이경건 (서울대학교) 홍훈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7 - 163 (27page)
DOI
10.9722/JGTE.2022.32.1.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원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 있어서 추천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A 과학영재교육원에 제출된 추천서 168편에 대하여 합격 여부에 따른 내용상의 차이를 추천서에 포함된 주제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추천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는 ‘활동’, ‘탐구’, ‘발표’, ‘연구’ 등 과학적 탐구 능력과 관련된 주제어가 상대적으로 많이 출현한 반면 ‘열정’, ‘흥미’, ‘태도’, ‘성실’ 등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주제어의 경우 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와 불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서 비슷한 빈도로 출현하였다. 이러한 경향에 대한 통계적 유의미성을 확인한 결과, 과학적 탐구 능력과 관련된 서술은 합격 여부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주제어의 서술은 합격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는 리더십 및 교우관계에 관한 긍정적인 내용이 다수 서술되었으며 불합격한 학생들의 추천서에는 ‘모습’, ‘생각’과 같이 피상적 표현이 다수 서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