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윤 (한양대학교) 조병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5 - 161 (37page)
DOI
10.17095/JRR.2024.7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글 이해 과정에서 작동하는 응집성 기준의 개념과 그 특성을 밝힘으로써 독자의 응집성 기준을 이론적으로 고찰했다. 먼저, 국내에서 개념적 혼동이 있는 응집성의 개념을 결속성과 비교해 정리했다. 그리고 텍스트 응집성과 정신 모형의 응집성 구분해 응집성 기준에 관해 논의할 기반을 마련했다. 다음으로, 정신 모형의 응집성을 토대로 응집성 기준의 개념과 역할을 설명했다. 응집성 기준은 읽기 전에는 독자의 이해 목표로, 읽기 중에는 이해를 점검하는 기준으로 기능하며, 읽기에서 수동적 처리와 독자 주도적 처리를 전환하는 기제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세 가지 시나리오를 통해 독자의 응집성 기준이 읽기 과정에서 작동하는 양상과 그 복잡성 및 다층성을 설명했다. 이로써 응집성 기준의 개인차에 따른 읽기 과정, 응집성 기준의 상황맥락성과 절차적 유연성에 관해 논의했다. 이 연구는 그간 국어교육 및 독서 교육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논의되지 않던 응집성 기준의 개념을 소개함으로써 독자를 중심에 둔 새로운 교육적 접근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