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간진숙 (한림대학교) 이유은 (한림대학교) 정연진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35 - 49 (15page)
DOI
10.32431/kace.2025.28.1.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 ITS 기반 적응형 학습 방법과 교수자의 피드백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피드백 유형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3학년도 1학기 H 대학교에서 개설된‘컴퓨팅사고-데이터기초’ 교과목 수강생 218명을 대상으로 학업 성취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양적 데이터는 SPSS 25.0을 활용하여 정규성 검증,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질적 데이터는 SPSS Modeler Premium 17을 사용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빈도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기말고사 점수가 중간고사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7.66점 높아졌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점수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피드백 유형으로는 ‘과제에 대한 피드백’, ‘과정에 대한 피드백’, ‘자기조절에 대한 피드백’, ‘학생 개인에 대한 피드백’의 4가지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원격수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이 시대에 대학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 및 블렌디드 러닝 방식을 적용한 ITS 기반 적응형 학습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국내 고등교육 정책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자기조절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에듀테크 기반 학습에서의 피드백 전략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6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