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11 - 2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오늘날 철학과 정신분석 사이에 놓인 긴장을 통하여 철학과 그 조건의 관계를 조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라캉이 행한 정신분석의 혁신은 전통 형이상학이 추구하던 일자의 지배를 파괴하는 효과를 가진다. 라깡은 성별화 정식을 통하여 보편성을 갖는 남성의 입장과 그 보편성을 벗어나는 비-전체로서의 여성의 입장을 분리하여 성적 입장의 분리를 드러낸다. 이는 하나의 길을 파면하고 둘의 길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분석의 문제제기는 철학에 반향을 일으키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바디우의 진리 철학이다. 탈근대의 비판 이후에 새로운 합리주의를 구축해내는 바디우는 라캉의 문제제기에 근거하여 둘의 길을 수립해낸다. 그는 남성의 입장과 여성의 입장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음을 논리적으로 설명해내는 한편 이 분리된 두개의 입장 위에 인류함수 H(x)를 개입시킴으로써 다른 입장을 인류로 돌려세운다. ‘둘의 만남’을 통하여 성차의 진리가 드러나는 것이다. 분리된 둘은 만남을 통하여 비로소 둘로 알려지는데, 이는 만남을 통한 사랑의 사건에 다름 아니다. 분리로 인해 알려질 수 없는 둘은 사랑을 통하여 비로소 드러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성의 입장이다. 오로지 여성만이 사랑을 통하여 인류의 성립을 보증한다. 바디우는 남성이 아닌 여성에게 보편성을 부여하고 거세함수 ?x를 인류함수 H(x)로 대치하게 된다. 이는 정신분석의 문제제기에 대한 철학의 응답이라고 볼 수 있다. (바디우의) 철학과 (라캉의) 정신분석이 보여주는 긴장은 이렇게 이어짐/계속됨(continuation)으로 드러난다.

목차

〈국문초록〉
1. 철학과 정신분석, 그 긴장의 배경
2. ‘하나’의 길과 ‘둘’의 길
3. 둘의 사유로서의 라캉의 정신분석
4. 바디우의 철학적 혁신 - 둘의 확립
5. 사랑의 사건과 인류의 함수
6.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185-015877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