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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중섭 (능인불교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사학연구 제117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33 - 26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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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공은 懶翁ㆍ景閑ㆍ自超ㆍ智泉에게 가르침을 주면서, 여말선초 한국불교에 있어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지공과 관련된 인도불교의 내용은, 전적으로 지공의 진술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 본고는 지공의 인도불교 진술 중에서, 那蘭?寺와 관련된 측면을 인도불교사의 일반론에 입각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인도불교사는 1203년 이슬람군에 의해서, 비크라마쉴라사원이 파괴되는 것을 마지막으로 본다. 그런데 이와 달리 지공은 13세기 후반에 출생하였음에도, 나란타에서 출가ㆍ수학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합리적인 해법을 요청받게 되는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서 본고는, 지공의 출생연대를 바탕으로 지공이 말하는 나란타는 온전한 기능을 하고 있는 나란타가 아닌 나란타의 잔존세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
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통해서 간접적인 확인이 가능하다.
첫째, 지공은 나란타에서 출가하면서 신도 五戒만을 받고 있다는 점.
둘째, 나란타에서 論典이 아닌 經중심의 불교공부만을 하고 있다는 점.
셋째, 나란타의 불교수준이 스리랑카보다도 낮다는 점이다.
그리고 끝으로 지공의 나란타 강조가, 이후 고려에서 나옹에 의해 檜巖寺가 대대적으로 수조되는 결과를 파생하는 측면을 정리하였다. 또 지공은 나란타 강조를 통해서 보다 효율적인 위상확보를 하게 되며, 이와함께 나란타의 과거 영광이 불교가 강한 고려에서 재현되기를 희망하는 모습에 대해서도 읽어볼 수가 있다.

목차

요약
머리말
Ⅰ. 나란타의 존재가능성과 지공
Ⅱ. 나란타에서의 수학 내용
Ⅲ. 나란타와 고려불교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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