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5 - 1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실과교육 내 소프트웨어교육(SW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국에서 이미 수행되고 있는 SW교육을 고찰하고 각 국가에서의 SW교육의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교육부에서 제시한 SW교육과 외국에서의 SW교육을 비교 분석하여 성공적인 실과교육 내 SW교육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팅 사고력 과정과 컴퓨터프로그래밍 체험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에 대한 SW교육 연수를 지원해야 한다. 셋째, 예비교사에 대한 SW교육 지도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넷째, 교과간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해야 한다. 다섯째, 방과후 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프로그래밍 교육 플랫폼의 개발 및 확산해야 한다. 일곱째, 학교에서의 SW교육 수행을 위한 전문가와의 연계가 요구된다. 여덟째. 학교에서의 SW교육 수행에 사회적 기업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