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임현정 (안산청석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83 - 9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첫째, ‘가정 내 컴퓨터 유무’, ‘SW 대회 참가 경험’,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SW에 대한 인식’이 컴퓨팅 사고력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과 ‘사전 방과후학교 SW교육경험’이 컴퓨팅 사고력 변화율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SW에 대한 인식’,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성별’이 SW교육태도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이 SW교육태도 변화율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즉 ‘SW교육 만족도’와 ‘SW에 대한 인식’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모두에 정적 영향을, ‘가정 내 컴퓨터 유무’와 ‘SW대회 참가 경험’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에만 정적 영향을,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는 사전 SW교육태도에만 정적 영향을 주었다. 또한, ‘SW교육 기간’은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율에 가장 큰 정적 영향을 주었으나,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미약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938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