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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정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구찬동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9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63 - 28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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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의 성공적 안착과 활성화를 위해 교육부에서는 SW교육 연구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SW교육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효과성 분석을 통해 SW교육 정책의 효과를 검증하고 SW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얻기 위한 것이다. 2017년 4월부터 2018년 4월까지 46개 SW교육 연구학교에서 진행한 검사 결과를 통해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SW교육 연구학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였으며, 학생은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과정 검사 및 SW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에, 교사와 학부모는 SW교육에 대한 인식조사에 참여하였다.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과정 및 SW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대응 표본 t-검증, 빈도분석 등의 기술통계를 활용하였고,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요인간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활용하였다. 2017년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은 향상되었으나 고등학교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초, 중, 고 학생 모두 SW로 인한 사회변화인식과 SW교육의 유용성 인식 측면에서는 SW교육을 받은 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SW교육 후 학생들은 SW교육 시수가 증가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교사들도 SW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업시수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2017년 연구에서는 SW교육이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SW교육 인식, 교사와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 진행되고 있는 2018년 연구에서는 2018년에 새롭게 SW교육을 접하는 학생에 대한 효과성 분석뿐만아니라 2017년 조사 학생을 대상으로 2년간에 걸친 컴퓨팅사고력 및 SW교육 인식 변화를 확인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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