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양정원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6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79 - 115 (37page)
DOI
10.24173/jge.2021.07.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1세기 들어 미국에서 시작되어 2010년대에 한국에 도입된 교수학습법인 플립러닝을 협업으로 실시한 수업의 온라인 콘텐츠 제작, 수업구성 및 만족도 조사의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과학기술 문명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격변하는 사회에서 대학교육방법의 새로운 학습방법의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가 차별성을 갖는 것은 지난 13학기동안 동일한 교과목에 적용한 플립러닝 사례를 대면수업의 경우와 비대면 수업의 경우로 나누어 제공하는 것에 있다.
연구의 진행은 동일과목 담당 교수들 간 협업으로 제작한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개발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사전학습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설계 구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결과물로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와 강의평가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플랫폼 활용을 통한 학습의 학습자 인식을 논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필자는 협업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대면과 비대면 상황 모두에서 사전학습에 사용했으며, 치밀하고 자세한 수업설계 덕분에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증가시킬 수 있었으며 그 효과 또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플립러닝 수업설계 및 만족도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5-00191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