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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민정 (동서대학교) 이현석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 여성 ICT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정보통신학회 2021년도 여성ICT위원회 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0 - 9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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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과 예술의 융합은 새로운 예술 영역의 출현을 야기한다. VR(Virtual Reality)는 다양 예술 영역에 적용되며 가상현실 예술(Virtual Reality ART) 즉, VR ART라는 분야로 예술의 영역을 확장 시키고 있다. VR ART는 새로운 예술 분야인 만큼 정착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VR ART의 작품과 수용자의 상호작용적 특성에서 머물러 있으며 작품을 경험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환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VR ART의 경험 확장을 위한 상호작용적 환경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VR ART와 VR 뮤지엄의 개념 및 상호작용적 특징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창작자, 작품, 수용자 간의 상호작용성의 특성을 도출하고 VR 뮤지엄의 사례 분석을 통해 상호작용적 환경에 대해 논하려 한다. 이는 경험의 시대에 새로운 확장된 경험으로 VR ART의 발전과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VR ART(Virtual Reality ART)에 대한 고찰
Ⅲ. VR 뮤지엄의 고찰
Ⅳ. VR 뮤지엄 사례연구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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