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희 (전북대학교) 이준기 (전북대학교) 신세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77 - 80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자유학기 동안 이루어진 교육주체들의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연구하고 그들의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를 겪은 교육주체들의 경험은 어떠한 것인가?’라는 의문을 중심으로 학생 8인, 교사 6인, 학부모 6인이 겪은 자유학기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Van Manen(1990)이 제시한 현상학 분석 방법을 바탕으로 학부모, 학생, 교사들과의 심층 인터뷰, 자유학기제 홍보 자료, 학부모 교육자료 등을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학생의 경험에서 7개, 교사의 경험에서 7개, 학부모의 경험에서 5개로 총 19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결과적으로 자유학기 동안의 경험들은 교육주체의 인식이 다양한 변화의 계기가 되었으며, 학생들의 진로 발달에 도움을 주고 있음이 나타났다. 한편 자유학기제 운영 개선과 관련된 교육주체들의 다양한 요구들도 드러났다. 이러한 교육주체들의 경험에 대한 이해는 자유학기제과 관련된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자유학기제의 운영 개선 및 발전에 있어 실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