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 - 5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쓰기 수업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과 경험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쓰기 학습 활동 구성의 특징과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 하는 것이다. 쓰기 학습 활동의 공통된 특징은 쓰기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밟아나가며 학생들이 글을 쓰도록 쓰기 과제가 구조화되어 있다는 점과 단계별 쓰기 학습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쓰기 기능과 지식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식의 쓰기 학습 활동 구성에 대해 두 가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첫째, 국어 교과서 의 쓰기 학습 활동은 학생들에게 쓰기 전략과 기능을 가르치고 있는가? 둘째, 국어 교과 서의 쓰기 학습 활동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쓰기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어 교과서에 쓰기 지식이나 원리가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하고 학생 들은 쓰기를 충분히 연습하고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글쓰 기 활동을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쓰기 과제를 구성하여 쓰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자율성 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