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기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7 - 52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국어 교과서 쓰기 단원에서의 쓰기 전략 적용 양상을 분석하는 데 있다. Ⅱ장에서는 쓰기 전략과 범위, 국어과 교육과정과 쓰기 전략, 쓰기 이론과 쓰기 전략, 쓰기 전략에 대한 선행 논의를 검토하였고, Ⅲ장에서는 이 연구의 분석 초점과 대상을 기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쓰기 단계별로 어떤 전략이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좋은 사례와 보완해야 할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Ⅴ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교육과정 측면, 단원 구성 측면에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주요 제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다양한 쓰기 전략 적용이 가능하도록 국어과 교육과정을 글의 유형 중심으로 설계해야 한다. 2)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각 쓰기 단계에서 어떤 쓰기 전략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구체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3)학생들이 쓰기 단계, 쓰기 전략을 메타적으로 인식하도록 쓰기 단계명과 쓰기 전략명을 명시해야 한다. 4)쓰기 단계별로 핵심 쓰기 전략은 반드시 적용하고, 성취기준과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쓰기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 5)쓰기 전략을 재구조화하고, 변형하여 적용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