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슬기 (성신여자대학교) 현경실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5 - 1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 중학교를 대상으로 한 자유학기제 음악 프로그램의 실태와 이를 직접적으로 경험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자유학기제의 음악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중학교 413개교를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음악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를 조사 하였으며, 2016년에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551명의 학생과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413개교의 99.3%가 1학년 2학기에 자유학기로 운영하였으며, 89.8%가 170시수를 자유학기로 편성하였다. 조사 학생의 62.6%가 음악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있었다. 자유학기의 음악 프로그램의 선정은 학교의 지원 및 교사의 전문성, 학생의 흥미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의 음악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주는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위한 학교와 교사의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