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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현구 (가톨릭관동대학교) 안혜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미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홍형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25 - 233 (9page)
DOI
10.14479/jkoos.2023.28.3.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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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콘솔게임을 할 때 거리가 시기능 변화와 피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안질환이 없는 평균 24.56세(±1.67)의 피검자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콘솔게임 전·후로 피로도 설문을 실시하고, 최대조절력, 폭주근점, 조절용이성을 각각 검사하여 시기능 변화를 관찰하였다. 게임은 30분 동안 진행하였으며 근거리에서는 닌텐도를 이용하였고, 원거리에서 TV로 게임을 실시하였으며, 시청거리에 따른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피로도의 경우 근거리와 원거리 게임 후 변화를 비교했을 때, 28개의 항목 중에서 졸림(sleepy) 항목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TV에서 0.63점 높게 나타났다. 시기능의 경우 근거리 게임에는 단안 최대조절력이 감소하였고, 폭주근점과 조절용이성 또한 감소하였다. 원거리 게임 후에는 폭주근점, 조절용이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지만, 최대조절력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 : 따라서 콘솔게임으로 인해 유발되는 피로도와 시기능의 변화의 경우 거리에 큰 관련이 없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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