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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훈 (경희대학교) 우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129 - 2,137 (9page)
DOI
10.9728/dcs.2023.24.9.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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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대면 활동의 어려움으로 여러 분야에서 비대면 콘텐츠들이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 건강관리 콘텐츠도 대표적인 사례인데,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건강관리 콘텐츠들은 대중화되기에 여러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상용 디지털 건강관리 콘텐츠들을 조사하여, 불완전한 게임화를 통한 사용자의 몰입 유도 실패나, 추가로 필요한 운동 보조 도구의 높은 가격, 기능성보단 게임성에 과도히 집중한 콘텐츠 설계 방향성의 한계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대중적 접근성이 좋은 PC 환경을 기반으로, 코로나를 통해 보급률이 높아진 웹 카메라를 활용한 디지털 건강관리 콘텐츠를 디자인하였다. 또한 OpenCV 라이브러리를 적용하여 웹 카메라를 통해서도 사용자의 동작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게임화 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용자의 게임에 대한 몰입과, 이를 통한 사용자 자신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사례 분석
Ⅲ. 콘텐츠 제안 및 구현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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