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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준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15 - 23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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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타동성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을 살피는 데 있다. 타동성은 언어의 보편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세계 언어는 이를 형태적, 통사적으로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보편적 의미와 그 표현 사이의 차이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타동성 인식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해 놓았다. 첫째, 한국어 학습자들은 타동과 자동의 개념을 단순히 이분법적으로 구분하고 있지 않았다. 둘째, 한국어 학습자들은 문장 구성에서 행위자를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한국어 학습자들은 ‘-을/를’이 사용된 문장의 의미가 그렇지 않은 문장보다 더 강한 인상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어 학습자들은 문장 구성에서 항상 주어와 목적어의 관계를 명확하게 밝히고자 하였다. 한국어 교수-학습에 있어 이와 같은 점들을 살펴 행위와 행위의 대상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맥락이해를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타동성의 발현
3. 타동성 인식 조사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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