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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9 - 31 (13page)
DOI
10.14817/jlak.2017.5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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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에게 「マス형 + ながら」라는 문형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본어와 한국어는 대응하는 부분이 많은데, 그 때문에 모어 전이로 인한 오류가 생길 수도 있다. マス형 + ながら(이하「ながら」)와 「(으)면서」(이하 「면서」)도 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면서」와 「ながら」에 대한 선행 연구를 조사하여 각각 대응하지 않는 부분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재분류 · 정리하였다. 그리고 그것을 사용한 조사 겸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조사 겸 수업은 알기 쉬운 말, 즉 언어학적인 용어나 개념을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모든 과정을 1 시간 이내로 실시하여, 명확한 결과가 나왔다.
해당 문형에 있어서 학습자의 정답률을 항목 별로 조사한 결과, 지도 직후 정답률은 가장 좋은 항목에서 약 80%의 상승률을 보였다. 그리고 같은 조사를 한 달 후에 실시한 결과도 92 %였다. 이것을 보면 지도 방법이 충분히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정답률의 성과가 그다지 보이지 않았던 "순간 동사"라는 항목을 어떻게 이해하기 쉽게, 또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를 강구하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調査および結果
4. 考察
5. まとめおよび課題
參考文獻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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