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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현 (경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0輯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11 - 23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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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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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에는 추측이나 의도가 담긴 표현이 제법 많이 제시되어 있다. 이 중 추측과 의도를 모두 지니는 것에는 복합형 ‘-(으)ㄹ 테니까’, ‘-(으)ㄹ것이다’ 등이 있다. 한국어 교재에서는 동일 형태일지라도 단원을 달리하여 추측과 의도를 따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둘 이상의 양태가 담겨 있을 경우에는 학습자의 언어 이해 측면에서든 언어 사용능력 향상 측면에서든 하나의 양태만 가르칠 것이 아니라 모두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며, 단원을 나눈 것은 학습자가 보다 쉽게 익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으)ㄹ까 하-’와 ‘-(으)ㄹ까 보-’는 추측과 의도가 모두 담긴 복합형임에도 ‘-(으)ㄹ까 하-’는 의도에, ‘-(으)ㄹ까 보-’는 추측에 치중하여 교육되고 있음을 한국어 교재에서 확인하였다. 그러나 ‘-(으)ㄹ까 하-’와 ‘-(으)ㄹ까 보-’는 사용이 잦은 표현이므로 여기에 담긴 추측과 의도는 모두 교육되어야 한다.
추측과 의도는 ‘-(으)ㄹ까’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며, 어울려 쓰는 용언 ‘하-’나 ‘보-’에 따라 서로 쓰임이 겹치기도 하고, 그 의미나 통사적 특성에 조금씩 차이가 있기도 하다. 이에 이 글에서는 ‘-(으)ㄹ까 하-’와 ‘-(으)ㄹ까 보-’의 의미․통사적 특성을 살피고 이를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효율적일지에 대해 교육 방안을 제언해 보았다. 학습의 부담이 적거나 자주 쓰는 것을 우선 제시하여 그 특성을 교육하고, 이후 서로 비교해 줌으로써 학습자가 의사소통에서 잘 부려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들머리
2.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양태 표현 현황
3. 추측과 의도의 ‘-(으)ㄹ까 하-/보-’
4. ‘-(으)ㄹ까 하-/보-’ 교육 방안 제언
5.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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