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희 (가톨릭관동대학교) 김미선 (중앙대학교) 유경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37 - 2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된 교양 과목의 팀 기반 학습에서 기여도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와 동료평가 점수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결과가 학생의 성별이나 전공계열에 따라 차이가나는지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대학 <창의와소통> 과목의 팀 기반 학습 후 학생들(n=352)이 제출한 자기평가 점수와 동료평가 점수를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간의 상관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간 차이를 성별로 분석한 결과, 여학생이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에서 점수 높음 집단에 속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전공계열별로 비교한 분석 결과도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팀원들의 기여도에 대한 서술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팀 기반 학습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