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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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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수 (대구대학교) 민은진 (대구대학교) 장희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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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학령기 아동에게 쓰기는 학업에 성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문어의 중요성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커진다. 이 연구는 2000년에서 2015년까지 국내외 학술지에서 발표되었던 학령기 아동의 쓰기에 관련된 최근 연구들을 검토하여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총 58편의 연구가 고찰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연구 대상을 연령(학년)과 집단 유형(일반 아동과 특정 집단아동) 및 쓰기 평가 과제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에 사용된 쓰기 평가 과제를 작문과 비작문으로 나누어 유형별로 구분하고, 작문 유형의 경우에는 특별히 쓰기 샘플의 장르를 분석하였다. 결과: 2000년대 초반과 비교하여, 국내와 국외 모두 학령기 아동의 쓰기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모두 10세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특히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일반 아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애 집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에 가장 많이 사용된 쓰기 평가 과제는 ‘그림 보고 쓰기’였다. 또한 작문 유형의 과제를 제시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된 글의 장르는 ‘이야기 글’이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쓰기 연구를 분석하여 연구 대상을 연령과 집단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쓰기 평가에 사용한 작문 과제의 유형과 글의 장르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쓰기 평가 시 주로 사용되는 과제의 유형과 글의 장르를 범주화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상 집단의 특징을 고려한 쓰기 과제의 유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학령기 아동의 쓰기 진단 및 중재를 위한기초 정보 수집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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