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미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19 - 2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온라인 기반 글쓰기 피드백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 한계를 극복하고, 온라인 피드백이 학습자의 동기부여와 자기 효능감, 그리고 글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하였다. 특히 전통적인 대면 피드백과 비교하여 온라인 피드백의 유용성과 한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C대학교의 한국어 글쓰기 교과목을 수강한 외국인 유학생 10명이며, 연구는 15주 동안 진행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다양한 국적과 전공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중급 이상의 한국어 실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연구 방법은 학습자들이 글쓰기 과정에서 겪는 변화를 추적하는 방식으로, 피드백 단계는 [주제 선정 - 개요 작성 - 초고 작성 - 피드백 - 수정본 작성 - 최종 제출]로 구성되었다. 피드백은 실시간 화상 회의와 서면 피드백을 병행하여 이루어졌으며, 교수자는 문법, 어휘, 문장 구조 등의요소에 대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특히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글쓰기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의 초고와 수정본 사이에서 유의미한 개선이 나타났다. 문법적 오류와 문장 구조상의 문제가 크게 줄었으며, 특히 형태·통사적 오류와 어휘·의미적 오류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 자기소개서와 비평문 모두에서 글의 완성도가 높아졌고, 학습자들은 피드백을 통해 글을 능동적으로 수정하고발전시킬 수 있었다. 또한 실시간 화상 피드백은 서면 피드백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던 부분을 보완하여학습자들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안겨주었다. 즉 온라인 기반 피드백이 비대면 상황에서도 충분히 효과적이며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학습자 개별의 필요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피드백이 유용하였다. 이에 연구는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온라인 피드백 시스템이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대면 수업에서도 온라인 피드백을 결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