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선단초등학교) 박창균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3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수업대화에서 피드백 기능을 중심으로 교사 피드백 화법의 전개양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교사 피드백 화법은 학생 반응이 교사의 기대와요구에 부응하는 정도에 따라 긍정적 피드백, 부정적 피드백, 보완적 피드백으로 구분하여 전개 양상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교사 피드백 화법의 전개 양상에 따른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평가 발화로 화제가 마무리되는 경우는 주로 긍정적 피드백에서 나타나고, 부정적, 보완적 피드백에서는 평가 발화로 화제가 완결되기보다 이어진다. 둘째, 교사가 평가와 함께 후속 조치를 제공하는 방식은 모든 유형의 피드백에 나타나는 가장전형적인 경우이다. 셋째, 교사는 의도적이고 전략적인 교수행위로써 평가를 유보하고후속 조치를 통해 피드백을 제공하기도 한다. 넷째, 교사가 평가 발화를 의도적으로생략하고 후속 조치를 통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피드백 화법은 피드백 발화에 한정하지 말고 피드백 기능을 중심으로폭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의 피드백 발화는 하나의 피드백 기능으로 대별해서는 안 된다. 셋째, 교사 피드백 화법에서 평가 기능뿐만 아니라 후속 조치 기능에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넷째, 교사의 준언어적 요소나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한 피드백 화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