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용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0輯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85 - 504 (20page)
DOI
10.15565/jll.2019.12.80.4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글쓰기 수업이 결과 중심의 수업에서 과정 중심의 수업으로 변화를 시작하면서 대학 글쓰기 교육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대학 글쓰기 교육 방법의 다양한 모습 중 하나의 예로 동료 피드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동료 평가’라는 용어 대신에 ‘동료 피드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평가의 부담을 인지적 차원에서라도 줄여주고자 한다. 동료 피드백은 용어 및 그 학습 효과에 대해서 의견이 다양하다. 이에 최근에는 동료 피드백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실험연구가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동료 피드백의 효과를 살피기 위해 교양 글쓰기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료 피드백이 학습자에게 끼치는 영향을 살피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동료 피드백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침이 무엇인지도 연구 내용을 토대로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 글쓰기 수업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과정 중심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글쓰기 자료에 대한 형식 요소와 내용 요소에 대한 피드백 결과였지만 이를 통해 학습자의 수업 태도가 글쓰기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동료 피드백의 정의
3. 연구 대상과 방법
4. 피드백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346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