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627 - 6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쓰기 교육에서 교수자의 중재적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수용 양상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쓰기 학습에 유용한 피드백 유형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피드백 중재 이론과 피드백 수용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쓰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중재적 피드백 유형과 학습자의 피드백 수용 범주를 구체화한 뒤, 쓰기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쓰기 수업에서 쓰기 문제 분석 피드백이 가장 많이, 학습목표 달성에 대한 진단 피드백이 가장 적게 나타났으며, 학습자들은 이러한 피드백에 대해 정의적 측면에서 가장 높게, 행동적 측면에서 가장 낮게 수용했다고 인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쓰기 피드백과 피드백 수용 인식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학습자의 쓰기 피드백 수용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피드백 유형이 학습목표 안내와 학습목표 달성에 대한 진단 피드백의 조합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쓰기 피드백 유형과 수용 요인 간 관계를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쓰기 교육에 일정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