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8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업 대화에서 이루어지는 재진술 피드백의 양상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 역동적으로 발현되는 피드백의 양상과 기능을 교사의 시각에서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업 동영상 10개를 분석하여 피드백 양상을 추출하고 교사 6명의 서면 인터뷰와 2명의 심층 인터뷰을 통해 재진술 피드백을 재반복, 상세화, 초점화, 일반화, 정교화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재진술 피드백 발화에 대해 교사 21명에게 서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반응한 학생뿐 아니라 다른 학생들도 고려하여 피드백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피드백이 여러 가지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는 목표 중심의 수업 진행과 학생의 상호작용 사이에서 피드백 시기와 내용에 대해 고민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후 교사의 피드백 연구를 할 때에는 피드백 구조를 교사와 학생의 일대일 구조가 아니라 중층적 구조로 설정하고 복합적인 피드백 기능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