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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9輯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09 - 335 (27page)
DOI
10.15565/jll.2017.03.69.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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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대학생들에게 본격적인 발표 교육을 하기 전, 학생들이 발표에 대해 어떤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 보았다. 현재 대학 발표교육이 학생들이 받아온 이전 학교 교육 내용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 채 이루어져, 유사한 이론적 지식을 반복적으로 제시하거나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실제 발표 기회를 제대로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대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의 발표를 듣고 난 뒤 작성한 자유서술형 동료 피드백을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은 재미있고 참신하며 진솔한 내용이나 주제를 선호하였고, 큰 목소리와 보통 빠르기의 속도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시선을 청중에게 골고루 주면서 대화하듯 이야기하는 것을 좋은 발표라 평가하였다. 학생들의 동료 피드백은 국어 교육에서 자주 활용되는 분석적 평가표와 다르게 ‘언어적 표현’보다는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 주로 이루어졌으며, ‘태도적 측면’ 역시 분석적 평가표에 제시된 항목 이외의 것에 주목하고 있었다. 이는 교수자에 의해 제공되는 평가 기준표의 항목들이 좀 더 상세화되거나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대학생들이 발표를 준비하거나 듣는 과정에서 좀 더 주목해야 할 지식이나 전략 등이 있다는 것을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 연구는 대학생들이 기존에 받았던 화법 교육에서 발표와 관련된 내용들을 어떻게 학습하였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대학 발표 교육의 내용을 마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분석한 동료 피드백의 양이 적어 일반화하기 어렵고, 학생들의 동료 피드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여러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남아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대학 발표 교육 내용의 적절성
3. 동료 피드백에 드러난 학생들의 발표에 대한 사전 지식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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